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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이기를 힘써, 생명이 충만한 교회가 되게 하소서! (행 2:4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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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담임목사 소개

이상학 목사

[약력]
연세대학교 건축학과(B.S.)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M.A.)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신학과(M. Div.)
에모리 신학대학원 조직신학과(Th. M.)
버클리 연합신학대학원(GTU) 조직신학과 철학(Ph.D.)
포항제일교회 담임목사
현 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과 겸임교수
현 교회교육현장연구소 이사장
현 새문안교회 담임목사

[저서]
시작하는 그리스도인에게(2016. 두란노)
비움(2020. 넥서스CROSS)
종의 기쁨(2022. 두앤북)
교회를 새롭게, 세상을 이롭게 (2022, 기독교서회, 공저)
정통교회를 뒤흔드는 실체, 근본주의를 파헤치다 (2023, 가스펠투데이, 공저)

위임예식 축하영상

영상보기

1. 방송선교

febc 극동방송 "생명은 빛으로"
매주(화) 09:30 ~ 10:00
AM 1188kHz FM 106.9MHz

CBS 기독교방송 "날마다 주님과 함께"
매주(목) 05:00 ~ 05:30
FM 98.1MHz

GOODTV 비전설교
매주 화요일 오전 11:30

담임목사 말씀

주일예배
수요일예배
창세기묵상
신년30일 비전새벽기도회
기념예배
  • 2024-04-21
    이 흘러 내리는 물로…(에스겔 47: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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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4-07
    부활친구들의 공동체를 가졌는가? (누가복음 24:3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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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학 목사
  • 2024-03-31
    [장래 저기]에서 [지금 여기(here and now)]를 살라! (고린도전서 15:17~19,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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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5-05
    공관복음 이야기(18) -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마태복음 19:2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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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04-07
    공관복음 이야기(17) -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마태복음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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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학 목사
  • 2021-03-03
    공관복음 이야기(16) -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를 것이라(마태복음 16: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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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12-14
    [창세기묵상(87)] 족장의 죽음, 하나님의 계속하심(창세기 50:1~26)
    [창세기묵상(87)] 족장의 죽음, 하나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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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12-12
    [창세기묵상(86)] 12지파의 아비 이스라엘의 마지막(창세기 49:1~33)
    [창세기묵상(86)] 12지파의 아비 이스라엘..
    이상학목사
  • 2018-12-11
    [창세기묵상(85)] 므낫세의 하나님 vs 에브라임의 하나님(창세기 48:1~22)
    [창세기묵상(85)] 므낫세의 하나님 vs 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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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2-10
    오직 새롭게 지으심을 입은 사람(갈라디아서 6:15-18)
    오직 새롭게 지으심을 입은 사람(갈라디아서 6..
    이상학목사
  • 2018-02-09
    세상을 감히 못박고 사는 사람(갈라디아서 6: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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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2-09
    [금요일밤기도회]무너진 여호와의 제단을 중건하라(열왕기상 18:30~40)
    [금요일밤기도회]무너진 여호와의 제단을 중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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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3-28
    [고난주간 전교인 저녁기도회] “그 사랑에서 결코 끊을 수 없으리라” (로마서 8:34-39)
    [고난주간 전교인 저녁기도회] “그 사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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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3-27
    [고난주간 전교인 저녁기도회] 당신이 하나님의 자녀인 증거가 무엇인가? (로마서 8:16-18)
    [고난주간 전교인 저녁기도회] 당신이 하나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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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3-26
    [고난주간 전교인 저녁기도회] 양자의 영을 받은 자여, 무엇을 무서워하는가? (로마서 8: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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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문안 강단

  • NO.64
    기독교 현세주의를 경계하라!
    2024-04-07
  • 기독교 현세주의를 경계하라! 철학자 탁석산 씨가 쓴 『한국인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책이 있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지난 100년간 오늘의 역동적 한국 사회를 이루는데 기여해온 네 가지 생활철학 내지 일상철학이 있다고 합니다. 이 세상이 전부이고 내세는 없다는 현세주의, 인생의 기쁨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인생주의, 어차피 인생은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니 크고 작은 실패에 너무 속상해할 필요가 없다는 긍정적 허무주의 그리고 네 번째가 실용주의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적잖이 당혹스러웠습니다. 100년 이전은 어땠는지 모르지만 “지난 100년간의 한국인은 현세주의자들이다!”라는 대목 때문입니다.  한국인만큼 종교심이 강한 민족이 없습니다. 한국의 주류 .. +더보기
  • NO.63
    AI 디지털정보혁명 시대에 묻는다 “이 역사에 부활이 있습니까?”
    2024-03-03
  • AI 디지털정보혁명 시대에 묻는다 “이 역사에 부활이 있습니까?” AI의 미래 : 불안과 기대 사이에서 올해 부활절 기념 칼럼은 좀 생뚱맞을 수도 있는 얘기를 하고 싶습니다. 저는 지난 1월 말에 우리 교회가 소속된 서울노회의 담임목사 계속교육을 다녀왔습니다. 이번 교육의 주제 중 하나가 생성형 AI인 쳇(Chat) GPT 사용법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쳇(Chat) GPT 4.0버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배우는 것은 의미가 있었지만, 마음 한편에는 불안감과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소위 생성형 AI는 이전에 인간의 편의를 위해 만든 다른 기계와는 차원이 다른 것입니다. 이전의 기계가 인간 기능의 보조수단 내지 조력자 역할을 하는데 그쳤다면, 생성형 AI는 소위 딥러닝(d.. +더보기
  • NO.62
    21세기 교회, 경청하는 공동체
    2024-02-04
  • 21세기 교회, 경청하는 공동체 최근 세간의 화제를 모으고 있는 인문학 서적이 있습니다. 철학자 김만권씨가 쓴 『외로움의 습격』이라는 책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21세기에 AI를 필두로 한 디지털정보통신 혁명이 낳은 인간현상의 심각한 증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바로 외로움입니다. 그는 외로움은 과거 공동체 사회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근대 이후의 현상으로, 21세기에 와서는 거의 일상화/전일화된 심리현상이라 지적합니다. 이 외로움은 21세기 정보통신문명의 능력주의에 기반한 자기책임윤리 사회에서 더욱 폭증하였다고 봅니다. 결국은 이 외로움이 모든 사람을 삼켜버릴 것이라고까지 경고합니다.  능력주의적 책임윤리 여기서 자기책임윤리는 각자의 인생은 각자의 것이기에, 철저히 자기가 책임져야.. +더보기